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숫자단위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억 다음은?

by 세상모든이슈A 2020. 3. 6.

♣숫자단위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억 다음은?

 

여러분들은 숫자단위를 얼만큼 셀 수 있으신가요? 숫자를 셀 때 항상 입으로 중얼거리게 되는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억"인데요. 우리가 생활하면서 돈을 쓰게 될 때 숫자를 세게 되기 때문에 웬만한 분들 아니고서야 억까지 셀리가 거의 없죠. 얼마 전 티브이에서 구글 창업자의 자산이 45조라는 얘기에 또 혼자서 일십백천~을 세고 있었는데 조라고 하니 경악을 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단위의 숫자가 있다는 사실! 여러분도 궁금하시죠?

출처 위키백과

 일십>백>천>만>억>조>경>해>자>양>구>간>정>재>극>항하사>아승기>나유타>불가사의>무량수/무량대수 가있습니다. 만부터 4개씩 끊어 십,백,천을 넣어주는데요. 예를 들어 일만, 십만, 천만 다음에 억이 되는 거죠. 보통 동양에서 사용하는 수는 무량수까지이고 우리나라에서 쓰는 숫자단위는 한자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이렇게 많은 숫자단위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만 어느 정도는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수도 있습니다.

엄청 않나요?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할 만큼 10의 몇 승인지 세기도 힘들 만큼의 숫자단위입니다. 이 수들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수가 아닌 불경에서 쓰는 숫자로 깨달음의 위대함을 알리기 위해 불교에서 만든 수라고 해요. 위의 무량수도 10의 68승으로 어마어마 한데 불가설불가설전은 10의 37간 제곱이니 비교할바가 못되네요.

숫자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포털사이트로 전 세계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구글(Google)은 숫자 용어에서 탄생했다고 해요. 미국의 수학학자 케스너가 구골(google), 구골 플렉스를 만든 사람입니다. 구골은 10의 100승, 구골 플렉스는 구골을 제곱한 것으로 0의 길이가 가까운 항상까지 닿는다고 하니 엄청나죠. 이렇듯 수만큼 웹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들겠다는 멋집 포부가 담긴 브랜드 네임이었는데 다른 사람이 사용 중이었던 거죠. 근데 여기서 스펠링을 잘 못 쓰다 오타가 난 google로 브랜드 네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억 다음으로 훨씬 큰 단위가 숫자가 존재하고 있고 셀 수 없는 숫자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일상생활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상식으로 조금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