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로나 블루 뜻 극복 방법

by 세상모든이슈A 2020. 4. 1.

♣코로나 블루 뜻/극복방법

세계적인 코로나 19사태에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나타나는 우울증을 나타내는 코로나 블루입니다. 감염가능성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서 비롯한 심리적 영향이 크게 끼치며 가자격리와 경제불안 등의 이유가 추가 되어 불안장애로까지 발달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코로나 블루의 정확한 뜻과 극복방법을 알려드겠습니다. 

 

코로나 블루 뜻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코로나'와 우울하다는 뜻의 '블루(blue)'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사회적 활동이 위축되고 감염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에서 오는 우울증. '코로나 트라우마'라고도 합니다.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감염병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큭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에 따른 감염병 스트레스나 의심과 공포, 무기력감을 '코로나블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증상

코로나19를 통해 전반적으로 무기력감이나 사회적거리두기 상황에서 발생하는 가족간의 갈등과 자가격리와 같이 통상적이지 않는 조건속에서 감정적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두통, 소화불량, 어지러움, 두근거림, 불면증들이 있으며 쉽게 놀라고 불안의 원인을 찾기 힘든 범불안증후군이 나타가기도 합니다. 화가 자주 나고 짜증이 많아지며 머릿속의 부정적인 기억들이 계속해서 떠오르게 됩니다.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정신이 멍하고 혼란스럽고 기분탓에 눈물이 나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집니다. 기운이 없고 점차 무기력증에 빠지게 됩니다. 

 

극복 방법

1. 믿을 만한 정보에만 집중한다 

스트레스 상황에 이르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 불안감을 해소하고자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가 아닌 가짜뉴스와 정보들을 오히려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정부 발표 등의 정확한 수치 정보에만 집중합니다. 격리자의 경우 건강상태 체크를 포함하여 의료진의 권고조치를 충실히 따르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집중합니다. 

2.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감염병 스트레스는 언제든지 올 수 있습니다. 불안과 공포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반응이기 때문에 좌절감, 무력감, 절망감으로 인해 힘이 든다면 전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의 받는것이 좋습니다. 격리자의 경우에는 격리 기간동안 걱정, 불안, 외로움,죄책감이 들 수 있는데 이는 격리 기간에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며 긍정적이 자세로 부정적인 감정을 이겨낼 수 있도록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3. 감정을 털어놓는다. 

코로나 블루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클 경우 주위 사람에게 털어 놓습니다. 나 뿐만아니라 다른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인내심갖고 들어줍니다. 격리자의 경우 보건소,상담센터, 가족,친구,동료와 전화나 SNS등으로 조언을 구합니다. 

4. 몸과 마음을 돌보며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스트레스 때문에 피로감,두통,흉통,어지러움,소화불량, 호흡곤란들의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실천해야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영양가 있는 식사,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5.어린이와 청소년에 관심을 갖는다. 

어린이나 청소녀는 감염병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침착하게 설명하고 관심을 갖습니다. 

6. 격리된 환자와 가족의 불안감을 덜어준다. 

격리는 질볍의 확산을 막기위한 불가피한 조치이지만 격리된 환자와 가족에게는 더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이럴 경우 주변 사람에게 솔직하게 감정을 털어놓고 공유하는 것이 정서적 도움이 됩니다. 

7. 소통을 지속하고 즐거운 활동을 찾는다.

격리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기분전환을 위한 노래, 그림 그리기, 실내 운동들 즐거운 활동을 찾아봅니다. 외로움이나 소외감을 잊기 위해 자주 주변사람들과 소통하며 지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블루 뜻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전에 돌입함에 따라 점점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날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정보에 집중하여 개인위생에 신경쓰고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주연 해명 지디?  (0) 2020.04.24
오인택 결혼  (0) 2020.04.23
이원일 사과문,추가 학폭  (0) 2020.04.22
로꼬 스테파니리 열애 아님  (0) 2020.04.20
코로나 구충제 이버멕틴 효과  (0) 2020.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