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가락 쥐나는 이유는?

by 세상모든이슈A 2020. 1. 29.

★발가락 쥐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정보공장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산을 타다가 , 앉아 있다가 ,자다가, 하물며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발가락 쥐가 나 힘든 적이 한번 쯤 있으셨을텐데요. 겉으로 티는 나지 않지만 나만아는 극심한 통증에 풀어질 때 까지는 아무것도 못하게되죠. 그래서 오늘은 왜 발가락에 쥐가 나는지 그 이유와 쥐나갔을때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가락 쥐나는 이유?

 

발가락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우리 몸에 쥐가 나게 되는데요. 일명 쥐라는것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근육경련이 나타났을때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혈액순환과 관련되어 있다고만 알려져 있는데요. 많이 걷거나 많이 서있거나, 종아리 근율이 항상 뭉쳐있거나 다리 근육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할 시에 이 종아리 근육들이 심하게 뭉치면서 자극을 받게 되어 순간적으로 쥐가나는것입니다. 발가락까지 쥐가나는 이유는 종아리 근유 대부분이 발가락 끝에 붙으며 단단한 인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근육보다 단단한 인대는 수축력이 강해 더 쪼그라드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안하다가 했을때나 운동은 너무 많이해 근육이 이미 과사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밤에 다리가 붓는 경우가 많으며 스키니팬츠와 같이 끼는 바를 입었을때 잠시후 다리가 부어 터질 것 같아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근육 경련은 잘 때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자는 도중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새벽 쯤 잠이 깨려고 할때 움직이게 되면 쥐가 나게 됩니다. 


 

▶쥐가 나는 부위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곳은 발가락 뿐만이 아닌데요. 주로 종아리 , 허벅지 근육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아리 근육은 오래 서있거나 오래 걸었을때 오금이 당기고 무릎뒤가 아프면서 발가락이 오그라는 경련이 나타답니다. 허벅지는 안쪽 바깥쪽 모든 근육에서 경련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보통 단축이 더 잘 되는 허벅지 바깥쪽에서 많이 일어나며 새벽녁에 자주 일어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은 굴곡근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굴곡근은 손을 주먹쥐거나 발가락은 굽힐때의 근육으로 쥐가 났을때도 오그라들면서 나타가게 됩니다. 


 

▶치료방법 , 예방법 

 

쥐는 질병이라고 할 수 없는 1회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에가서 치료를 해야하지 않아도 됩니다. 쥐가 났을때 근육의 반대방향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되는데요.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하루종일 몸의 긴장을 주는 운동이나 일을 한 후에 바로 잠들게 되면 쥐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평소 스트레칭을 생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다가 한쪽 다리에 쥐가 나는 일이 자주 있으신분들은 허리 디스크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씨 부작용 먹는방법  (0) 2020.02.18
간암에 좋은 음식 20가지  (0) 2020.02.14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10  (0) 2020.02.10
살찌는 음식 BEST 10  (0) 2020.02.06
밀크시슬 부작용 하루 권장량  (0) 2020.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