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해결법

by 세상모든이슈A 2020. 2. 22.

♣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 해결법

 

자다가 갑자기 다리근육이 오그라들면서 쥐가 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은 겪는 일인데요. 잠도 안깬 상황에서 통증이 생겨 더욱 고통스럽죠. 자는 도중이라 딱히 몸을 과하게 움직였거나 무거운 것을 들지도 않았는데 우리는 근육을 쥐어짜는 듯한 느낌, 오그라드는 통증에 다리 전체가 저린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한번 통증이 시작되면 수초에서 많게는 하루가 지나서도 저린 느낌이 이어지는데요. 어쩌다 찾아오는 불청객인 다리경련에 대한 예방과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아직까지 수명중 다리저림에 관해서 정확학 의학적 원인이 밝혀진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로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영향들로 인해 다리 근육경련이 일어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결과적으로 다리 근육의 비정상적인 뭉침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원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수분부족, 근육의 과긴장, 과사용, 체온저하, 카페인,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수분부족

장시간 동안 운동을 하게 되면 몸속의 수분이 땀으로 과하게 배출되어 탈수증상이 일어나거나 평소에 수분섭취 부족으로 인해 몸속의 전해질이 부족하게 되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전해질은 근육의 수축과 경련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분 부족시 이 능력이 떨어지면서 근육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카페인섭취 

역시나 수분 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한 수분 배출이 과해지면서생기는데요. 몸속의 전해질 균형이 무너지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이뇨작용으로 인한 전해질 부족으로 역시나 수면중 다리 쥐가 나는 이유의 원인되겠습니다.

 

3. 단순노화 

나이가 들어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노화는 우리 몸의 기능을 쇠퇴 시키는데요. 이때 근육의 기능도 함께 쇠퇴하게 되어 하체의 혈류강이 감소하게 됩니다. 근육에 필요한 비타민 필수영양소가 결핍이 되면서 수면중 다리에 쥐가 나기도 합니다. 

4. 하지정맥류 

혈관은 우리 몸 구석구석 거미줄 처럼 촘촘히 뻗어있고 연결되어있어 계속 순환해야하는데요. 하지정맥류는 하체와 심장으로의 순환이 원활해야하는데 혈액이 심장까지가지 못하고 역류해서 하체에 혈관에 피가 몰리게 되고 혈관손상과 늘어짐, 변형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다 보니 다리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5. 근육 피로누적 

하루종일 이어지는 일과로 쌓인 스트레스나 움직임을 풀지 못하고 근육이 긴장 된 채로 잠을 자게 되면 과긴장 상태에서 오는 다리저림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경련 해결법

자다가 쥐가 났을 때 바로 대처할 수 있는 해결법은 근육을 바로 풀어주는 것인데요. 의지와 상관없이 수축되면서 오그라들기 때문에 통증이 상당해 억지로 늘리는 것는 어렵습니다. 먼저 뭉친근육과 발바닥 아치 부분을 지압해주고 다리를 천천히 피면서 발끄틀 몸쪽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이때 너무 심한 통증이 생긴다면 지압 정도만 해주세요. 전신 이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뒷목을 주물러 풀어주면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호흡을 하며 릴렉스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다리경련 예방법

1. 취침 전 따뜻한 물로 샤워, 족욕, 반신욕 하기 

하루종일 업무나 운동으로 긴장되어 있던 전신 근육을 충분히 릴렉스 시켜준 후 수면을 드는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체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20분 저도 족욕과 반신욕을 하는 것입니다. 족욕과 반신욕을 할 때 너무 오랜시간 동안 담그고 있으면 오히려 땀으로 수분이 빠져나가 현기증과 수분 부족 등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20분이내로 물을 섭취하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리 부종이나 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분은 매일 10분씩의 족욕이 도움됩니다. 

2. 바나나 먹기 

칼륨은 우리 몸의 근육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칼륨이 결핍되었을때도 이런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 바나나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스트레칭

평소에 근육을 쓰지 않으면 퇴화하게 되고 짧아서 굳게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막아 수면중 다리에 경련이 날 수 있는 원인이 되는데요. 가벼운 걷기 운동부터 틈틈히 스트레치과 마사지를 생활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수면중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대처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자주 일어날 수 있으며 자는 도중의 통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지게 하며 스트레스를 주는데요. 다리가 저릴 시에 충분한 스트레칭과 릴렉스가 필요하고 평소 충분한 수분과 영양소섭취, 적당한 운동 스트레칭,몸을 따뜻하게 이완시켜줄 수 있는 생환습관을 들이신다면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으실 겁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끼손가락 휘어짐 원인은?  (0) 2020.02.26
노니 분말 복용법 부작용 정리  (0) 2020.02.25
얼그레이 효능 & 부작용  (0) 2020.02.19
아마씨 부작용 먹는방법  (0) 2020.02.18
간암에 좋은 음식 20가지  (0) 2020.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