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원인은?

by 세상모든이슈A 2020. 2. 28.

♣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원인은?

삶의 질이 올라가면서 조금 더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건강에 관심을 두고 있죠. 그러다 문득 평소와 다른 이상증세를 발견했을 때 우리는 겁을 먹거나 몹시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은 지킬 수 있을 때 지키는 게 중요하며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이어가는 게 좋은데요. 간단하게 내 건강을 체크 할 수 있는 손톱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어느 날 손을 보다가 손톱 검은 세로줄을 발견했다면?? 우리 몸은 아무 이유 없이 신호를 보내지 않습니다. 즉 무언가 이상증세가 나타났다는 거죠. 자, 오늘은 이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화기능 저하

소화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생길 수 있는데요. 평소 신경성 대장증후군이 있다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 영양부족으로 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화불량과 만성 위장병 등 소화계통의 문제가 있는 분들이 검은 세로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정신적 스트레스

피로나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적 스트레스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평상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마인드 컨트롤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예민한 사람들에게 잘 올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과 힐링을 해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3. 곰팡이

가장 흔하기도 한 이유입니다. 발톱무좀과 마찬가지로 손톱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무심코 방치했다가는 손톱이 빠질 수도 있고 곰팡이 균이 심해서 치료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피부과를 바로 방문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복용하는 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하고 항생제를 투여하면 초기에 금방 잡을 수 있습니다.

4. 단순 색소침착

과거에 손톱에 난 상처가 치유되고 재생되면서 생기는 단순 색소침착도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상처가 난 적이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시고 미관상 조금 눈에 띄일 뿐이지 건강엔 문제가 없으니 그냥 두셔도 됩니다. 또한 색소침착은 임신의 가능성도 있는데요. 임산부의 90% 이상이 가지게 되는 호르몬 변화와 색소침착으로 인해 유두 , 외음부, 겨드랑이 등과 같은 피부색은 검게 변하고 손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5. 흑색종

가장 눈여겨 봐야할 문제입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은 악성 종양인 흑색종은 사망률도 높기 때문에 손톱에서 발견했다면 지체 없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이 흑색종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멜라닌 색소의 공장 역할을 하는 피부 세포인 멜라노사이트나 모반 세포에서 악성화 과정을 거쳐 종양이 되는데요. 이때 멜라닌 세포에 의해 손톱이 자라기 때문에 검은 세로줄이 보일 수 있습니다.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는 요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세로줄의 폭이 넓어지며 흐릿해지는 경우

- 50세 이상으로 양쪽이 아닌 한손에만 나타나는 경우

-손톱 가장자리에서 점점 번지는 경우

이 세가지 중에 의심해볼 사항이 있다면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는 없던 건데 갑자기 까만 줄이 생긴다면 정말 당황스럽겠죠? 무조건 흑색종 일리는 없고 극히 드문 일이니 걱정하지 마시고요. 다양한 원인이 있으니 내가 소화기관이 안 좋은지, 그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는지, 임신 가능성은 없는지 등등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