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른쪽 눈떨림 원인&치료법

by 세상모든이슈A 2020. 3. 2.

♣ 오른쪽 눈떨림 원인&치료법

며칠전부터 저도 겪고있는 증상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 적 있으셨을텐데요. 어느날 갑자기 눈꺼풀이나 눈밑이 바르르르 떨린적 있으시죠? 남녀노소 할 거 없이 모두 겪을 수 있는 이 현상은 짧게 1번으로 그칠 수도 있지만 길게는 몇일 씩 이어지기도 합니다. 저도 지금 왼쪽 눈떨림, 오른쪽 눈떨림 할거없이 한쪽으로 올때도 양쪽으로 올때도 있는데요. 통증이 있거나 눈이 시렵거나 일상생활이 힘든건아니지만 업무를 보거나 공부하는 등 하루종일 신경이 쓰이는 귀찮은현상이죠. 오늘은 이 눈이 부르르 떨리는 현상이 왜 나타나는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떨림원인

오른쪽 눈떨림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있습니다. 일반적인생활 습관과 영양결핍으로 충분한 휴식과 관리를 하면 호전될 수있는 안검경련과 치료를 받아야하는 안면경련이 있습니다.

1.마그네슘, 철분 영양소 부족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원인인데요. 눈이 떨리면 바로 마그네슘 부족을 떠올립니다. 철분 역시 마찬가지지만 마그네슘이 조금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계에 영향을 주게되어 부르르 떨리는 증상을 야기시킵니다. 치료법이 가장 쉬운원인이기도 하기때문에 간편하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영양제를 섭취해주면 급할때 바로 효과를 볼 수있고 평소에는 Mg 함유량이 많은 우유,견과류,토마토,연어, 옥수수, 수박 등을 꾸준하게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

모든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죠. 학업, 업무, 대인관계 등으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이고 수면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도면 우리는 극심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잘 먹고, 잘 자고 , 잘 싸는게 최고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장 기본적인 일이이면 현대인에게 이만크 힘든일도 없는데요. 오른쪽 눈떨림이 하루 이틀로 없어지지 않는분들은 주말을 활용하여 내 몸에게 휴식을 주세요. 평소에 쌓인 화를 풀기 위해 땀을 뺄 수있는 적당한 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푸는법을 찾아보세요!

 

3. 카페인, 알콜 과다 섭취

직장인들에게 해당되는 얘기일 듯 한데요. 하루 종일 업무를 보며 한 두잔씩은 꼬박꼬박 마시는 커피와 차, 퇴근 후 즐겁게 마시는 술이 오른쪽 눈떨림에 원인이 될 수있습니다. 적정량을 지킨다면 아무문제 없지만 과한 카페인과 알콜은 안구경련 이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초래하니 자제하시는게 좋겠죠? 최근들어 술과 카페인 섭취가 많았는데 눈 경련이 일어난다 하시는분들은 몇일동안만 자제해보시고 물을 많이 드셔보세요. 그럼 호전되실겁니다.

 

4. 전자기기사용

최근 들어 늘어난 원인이죠.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가장 먼저 보는게 스마트폰이고 하루종일 모니터로 업무를 보며 집에가서는 티비보면서 밥을 먹다가 자기전까지 스마트폰을 보고 자는게 우리일상이죠. 동적인 활동이 아니라서 느껴지는 체력소모는 없지만 우리 눈근육은 쉴새없이 일을 하고 있고 피로도가 쌓이면서 왼쪽, 오른쪽 눈떨림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또한 이런 모니터를 많이 보게 되면 눈이 마르게되는데요.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되면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 눈꺼풀을 계속 깜박이게 되고 양쪽에 경련을 발생시키게 되죠. 치료법은 업무 중간중간에 잠깐 모니터에서 눈을 떼고 눈 마사지를 해주세요. 이외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조금 줄여주시고 자기전 따듯한 눈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안면경련 의심?

왼쪽, 오른쪽 눈떨림으로 위에 다양한 치료법을 실천했는데도 한달이상 지속된다면 안면경련을 의심해볼 수있습니다. 안면경련은 12개의 신경중 제7번 안면신경이 뇌혈관으로 부터 압박을 받아 비정상적인 전기신호가 일어나면서 얼굴에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안면경련 증상

▶ 한달이상 지속되는 눈 주의 경련

▶ 눈 > 광대 > 볼 > 입술 등 넓어지는 떨림 범위

▶ 얼굴비대칭

▶ 일상생활에 제한이 있을 정도의 떨림

▶ 감각이상, 마비, 수축

위 증상과 함께 일어났을 경우 병원을 방문해주셔야하는데요. 강도와 범위에 따라 치료가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으니 의심이 가시면 얼른 진료를 받아보시는걸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왼쪽, 오른쪽 눈떨림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그네슘부족, 스트레스, 피로, 술, 카페인 등 우리 생활에서 조금만 신경쓰면 해결할 수있는 원인들이니 조금만 노력한다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안면신경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