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젖 부었을때 원인, 치료방법

by 세상모든이슈A 2020. 3. 10.

♣목젖 부었었을때 원인, 치료방법

 

아침에 일어났을때 목이 칼칼하고 침삼키기도 힘들었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요즘 같이 실내외 온도차가 크거나 기온 변화가 심한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약해진 틈을 타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편도염을 동반한 인후염, 목감기 등을 유발합니다. 즉 목젖 부었을때는 감기가 걸렸다는 소리겠지요. 조금 더 자세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젖이 붓는 원인


인후염이라고도 불리며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쉽게 발생됩니다. 극심한 일교차, 피로누적에 따른 면역력 저하가 대표적인데요. 평소에는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건강한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이겨내지만 몸이 안 좋아지면서 이겨낼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 바이러스의 감염당하게 되는 거죠. 이런 인후염은 초기에 가벼운 기침과 목에서 느껴지는 이물감, 구치, 식욕감소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후염 이외에도 목 안쪽 임파선에 바이러스 감염이 되었을 시 걸리는 임파선염이나 목젖의 양쪽으로 붙어 있는 구개편도에 염증이 생겨 걸리는 편도선염 역시 목젖을 붓게만드는 요인이 되겠습니다. 이 역시 인후염과 초기 증상이 비슷하기 대문에 평소 몸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목젖 부었을때 빨리 낫는법과 예방법


1.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목이 건조해지면 목젖이 더 붓고 나머지 증상들도 더 심해지기 때문에 수분 보충과 습도 조절이 중요한데요. 차가운 물보다는 목을 편안하게 해주는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차는 생강차, 대추차, 도라지 차 등이 있는데요.

생강차는 바이러스를 억제해주고 붓는 증상을 완화해주며 감기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차는 목감기뿐만 아니라 목을 과하게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통증을 느낄 때도 도움이 됩니다. 차에 꿀을 추가해서 먹으면 살균작용, 보습작용이 생겨 더욱 좋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수시로 물처럼 마셔주시는 게 좋습니다.

2. 비타민 C를 섭취해주세요. 면역력 저하로 바이러스를 이기지 못해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C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는 평소에 영양제나 차 종류로 수시로 섭취해 주시면 목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소금물 양치는 목젖 부었을때 효과적입니다. 입으로 감염이 되는 인후염은 소금물과 생리식염수로 가글이나 양치를 해줄경우 살균 효과가 있어 부었을때 증상 완화가 됩니다.

4. 목젖 부었을때는 목뿐만 아니라 코와 폐 등의 기관기가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온습도에 더욱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실내에서는 가습이나 젖은 수건 등으로 습도를 높여주세요.

5. 가장 좋은 건 충분한 휴식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는 목젖 부었을때 최악이기 때문에 빨리 낫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서 영양가 있는 식사가 도움이 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은 면역력을 더 떨어트리며 점점 약해진 면역력은 목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질병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더 안 좋아지기 전에 휴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6. 목젖 부었을때는 음식물 삼키기가 힘들고 딱딱하고 튀긴 음식 등은 오히려 부은 목에 상처를 주어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죽이나, 빵 , 바나나 등이 좋고 열감이 심할 땐 일시적으로 아이스크림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목젖이 왜 붓는지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 섭취 등의 생활습관이 이런 질환을 생기지 않게 하는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생겼을 땐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여 이비인후과나 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