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시린이 치료법 ,원인,예방

by 세상모든이슈A 2020. 3. 18.

♣ 시린이 치료법 ,원인,예방 

아침에 물을 마시는데 이가 찌릿하니 시리경험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이 느낌은 아프다기보다는 기분나쁘게 잠이 확 깰 정도로 찌릿한 느낌이라 참기가 어려워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가 시린이유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 예방 할 수 있는 음식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

 

 

원인으로는 치아 내부의 물질인 상아질이 보호하는 보호덮개가 마모 되었을때 발생합니다. 치아의 가장 겉 표면을 둘러싸 뜨겁고 찬 음식들로 부터 보호하던 것이 없어지니 치아 신경 말단으로 자극이 노출되어 치아감도가 높아져 이가 시리게 됩니다. 몇가지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단단한 칫솔로 강하게 양치를 하는 습관 

-산성도가 높은 음식, 음료로 침식된 치아

-충치

-치료받았던 치아의 마모

-부러진 치아

-잇몸질환

-미백치료 

위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뜨거운음식 , 차가운 음식, 산성도가 높은 음식을 먹었을때, 차가운공기를 마실때 시리거나 잇몸이 붓기도 합니다. 

 

시린이 치료법

1. 코코넛 오일 풀링

매일 아침 코코넛오일 한 스푼을 임안에 머금고 10분 정도 굴려 뱉은 후 양치를 해주세요. 버진 코코넛오일은 진통제 및 항염증제 역활로 치아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죽염으로 헹구기 

하루 두번 죽염 한 스푼을 따뜻한 물에 타서 녹인 후 입을 헹구어주세요. 역시나 소금에도 항염제가 있어 치아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잇몸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3. 마늘 

다진마늘에 물 몇방울과 소금을 넣어 시린이에 발라 10분 정도 방치한 후 양치해줍니다. 마늘은 항염즘, 항균력이 강해 구강 병원균과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입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는 점에서 집에 있을때만 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4.비타민 

비타민B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평소에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영양제가 아닌 식품으로 섭취할시 아몬드, 시금치, 케일, 순무, 생선, 가금류, 고기, 계란,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5. 불소 구강 청정제 

불소 구강 세정제는 치약의 법랑질을 강화하고 치통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방법 / 피해야하는 음식

평소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치아를 닦고 산성음식을 줄어야합니다. 피해야할 음식은 아래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스크림

-탄산 음료

-뜨거운 커피, 차

-사탕

-감귤류

-토마토

-얼음과 차가운 음료

지금까지 시린이 치료법과 원인,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시린이를 어느정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각하게 견딜 수 없는 치아 통증이 생셨을때는 즉시 치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15  (0) 2020.03.21
생리통에 좋은 음식 BEST  (0) 2020.03.19
당근 효능 부작용  (0) 2020.03.17
타나민정 효능 부작용  (0) 2020.03.12
목젖 부었을때 원인, 치료방법  (0) 2020.03.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