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

by 세상모든이슈A 2020. 3. 26.

♣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

어느날 갑자기 팔을 올리는데 어깨에서 '뚝'하고 소리가 난적이 있으십니까? 간혹가다 한번이면 넘기겠지만 하루에도 여러번, 특정동작을 할때마다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면 뼈에 문제가 있을까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우리 몸중에 어깨관절은 가장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데요. 그만큼 관절 구조가 불안정하고 여러개의 근육이 함께 일을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특별한 외상없이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원인인 어깨충돌증후군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

하루에도 어깨관절은 3~4천번의 일을 합니다. 많이 쓰이는 만큼 특별히 다치지 않아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빈번한 질환인 어깨충돌증후군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움직이때 힘줄인 회전근개와 견갑골 끝부분의 견봉 뼈가 부드럽게 맞물려 움직여 주어야하는데 이때 어떤 원인에 의해 서로 충돌하며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 

갑작스러운외상, 선천적 어깨 기형, 노화에 따른 회전근개 약화 , 거북목, 라운드숄더 등이 있습니다. 보통 큰 외상이 없다면 자주 어깨를 쓰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직업병으로 창고업, 해운업, 페인트공, 목수, 수영,테닛, 배드민턴,배구, 골프 선수 등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증상 

-팔을 위로 들어올리거나 뒤로 열중 쉬엇 자세를 할때 통증이 나타나면 뚝뚝 소리가 난다

예) 기지개 켤때, 머리감을때, 높이 있는 물건 잡을때, 팔을 머리 위로 들때 

-팔을 움직이면 어깨에서 딱딱 걸리는 소리가 난다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하다 

치료법 

초기라면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은 피하고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정에서 쉽게 냉찜질로 붓기와 염증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전기자극, 초음파와 같은 물리치료와 약물치료,주사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근개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술이나 수술을 진행해야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와 이후에도 어깨 관절의 회복과 근력을 강화 하기 위한 재활운동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왜?  (1) 2020.05.31
퓨린이 많은 음식 30가지  (0) 2020.04.16
연어 효능 12가지  (0) 2020.03.25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0) 2020.03.24
눈에 좋은 음식 15  (0) 2020.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