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왜?

by 세상모든이슈A 2020. 5. 31.

★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왜 해야 할까? 영상, 방법 설명 ★

우리는 왜 무릎 관절 운동을 해야할까요? 무리한 운동이나 다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무릎이 뻣뻣하다거나 걸을 때 소리가 나거나 심지어 앉아있을 때도 무릎이 아픈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무릎은 허벅지와 종아리를 이어주어 운동을 일으키게 하는 부위로 많은 근육의 인대가 붙는 곳인 만큼 대퇴부 근육을 강화하고 슬개골을 안정화시키는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전체적인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으로 평소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과 영상을 통해 단계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무릎 주변 마사지 


무릎이 아프다고 해서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질병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걱정을 많이 하실 텐데요. 나이가 젊을수록 이런 경우는 드물며 오히려 대퇴부 근육이 뭉쳐있거나 약해져 있으면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는 경우,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등 허벅지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근육이 약하거나 뭉쳐있으면 무릎 관절로 하중이 많이 가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평소 앞 허벅지와 무릎 위쪽 근육을 손으로 마사지해주고 지그시 눌러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폼롤러는 하체 마사지에 굉장히 도움이 되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비싸지 않은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2. 스트레칭 


고관절을 이어주는 근육인 장요근 스트레칭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스트레칭이 될 시간이 없어 단단하게 수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또한 무릎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관절 근막, 대퇴사두근, 발 뒤꿈치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등 평소에 늘어날 일이 없는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3. 한발 균형 잡기 , 스쿼트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수축되어 단단해진 근육을 풀어주면 움직임도 부드러워집니다. 이때부터는 간단한 운동을 함께 병행해야 하는데요. 한 발로 균형 잡기는 서있는 상태에서 손을 앞으로 뻗고 한쪽 무릎은 들어 90도를 유지합니다. 그대로 몸을 앞으로 기울여주는데요. 이때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스쿼트는 어깨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발을 팔자 모양으로 밖으로 벌어지게 해 줍니다. 그 상태에서 앉을 수 있을 만큼만 앉았다 일어나는데요. 일어날 때 무릎으로 힘을 주지 말고 엉덩이로 일어난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어납니다. 

 

 

 

4. 이외에 다른 운동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마사지, 스트레칭, 운동이었습니다.  현재 무릎 통증이 있으신 분이라면 부하가 많이 갈 수 있는 스쿼트는 하지 마시고 몸의 체중 부하를 줄여줄 수 있는 아쿠아로빅, 뒤로 걷기 정도가 좋습니다. 무릎은 특히 물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종류가 좋으며 자전거 타기, 등산, 테니스 (갑자기 무릎을 회전시키는 운동) 등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등산, 자전거, 걷기 등의 생활 운동이나 오래 앉아 있는 직업, 관절염 등으로 인해 무릎 통증을 가지고 계신데요. 큰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매일 해주신 다음 서서히 운동을 진행해주시면 건강한 무릎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유튜브와 같이 온라인 영상으로 배울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

♣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치료법 어느날 갑자기 팔을 올리는데 어깨에서 '뚝'하고 소리가 난적이 있으십니까? 간혹가다 한번이면 넘기겠지만 하루에도 여러번, 특정동작을 할때마��

imfofactory3.tistory.com

 

 

오른쪽 눈떨림 원인&치료법

♣ 오른쪽 눈떨림 원인&치료법 며칠전부터 저도 겪고있는 증상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 적 있으셨을텐데요. 어느날 갑자기 눈꺼풀이나 눈밑이 바르르르 떨린적 있으시죠? 남녀노소 할 ��

imfofactory3.tistory.com

 

 

새끼손가락 휘어짐 원인은?

♣ 새끼손가락 휘어짐 원인은? 어느날 무심코 내 손을 봤는데 새끼손가락 휘어짐이 눈에 띄었던 적이 있으셨나요? 저도 제 손가락이 이렇게 휘었나 싶을 정도로 오른쪽 새끼손가락이 티가 나더�

imfofactory3.tistory.com

 

 

발가락 쥐나는 이유는?

★발가락 쥐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정보공장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산을 타다가 , 앉아 있다가 ,자다가, 하물며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발가락 쥐가 나 힘든

imfofactory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