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릎 인공관절수술비용

by 세상모든이슈A 2020. 6. 21.

⭐무릎 인공관절수술비용 지원받는 방법/ 수술방법/입원기간/ 재활⭐

 

무릎이 닳고 닳아 더 이상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보통 60대 이상 노년층에서 많이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자나 가족들이 많은 걱정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나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은 워낙 비용이 비싸다고 알려져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며 수술 비용 지원 받는 법까지 알아볼테니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목차

1.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2. 무릎 인공관절 수술 방법 및 입원기간

3. 무릎인공관절 재활 및 관리 

4.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 및 지원 받는 방법

 

 

1.무릎 인공관절 수술이란?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몸을 구부렸다 폈다 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관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깨, 손가락, 발목, 손목 팔꿈치, 무릎 등이 있는데요. 관절마다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가 연골로 감싸져있어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을 할 시 뼈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해주는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많이 사용하게 되면 소모품인 연골이 닳게 되어 결국 뼈 끼리 부딪히게 되며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이것이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사용감이 많을 수록 연골이 손상되고 닳기 때문에 보통은 60대 이상 노년층에 많이 발생하지만 한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 직업군에 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엔 꾸준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하다가 닳은 연골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교체해주어야합니다. 수술에도 타이밍이 있습니다. 연골 수술을 하게 되면 최대 20년간 사용 후 교체해 주어야하고 나이가 너무 많아 전체적인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무릎 인공관절 수술 방법 및 입원기간

 

수술방법은 닳은 위아래 관절 부위를 금속으로 씌우고 그 사이에 연골역활을 하는 물질을 넣어 관절기능 대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손상된 관절을 깎아내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끼워넣어 본래 내 무릎처럼 통증없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방법은 2가지가 있으며 무릎 관절 전체를 교체하는 전치환술과 손상괸 무릎 관절 일부만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부분치환술이 있습니다. 수술시간은 1시간 반 정도이며 상황에 따라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입원기간은 1주~ 최대 3주 정도입니다. 수술 받은 후 해당 병원에서 바로 재활운동에 들어가 빠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재활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무릎 인공관절 재활 및 관리 

인공관절 수술 후에 빠르게 재활운동을 하지 않으면 관절이 굳을 수 있고 그동안 약했던 무릎탓에 근력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보통 수술 후 이틀째 부터 재활에 들어갑니다. 재활의 목적은 상처부위와 부종을 감소하고 수술 후 부작용을 예방하며 약해진 근육을 강화, 보행기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재활 과정은 CPM(수동적 관절굴곡운동기기)를 통해 기계적으로 다리는 굽혔다 폈다 하며 관절가동범위를 늘려주고 레이저, 전기치료 등의 물리치료가 들어갑니다. 퇴원 후에는 가벼운 걷기,수영은 퇴원 후 3개월 이상 충분히 지난 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하며 자전거는 실내 자전거를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무릎에 무리가 가는 쪼그려 앉는자세, 무릎 꿇기, 과한 스포츠 활동 등은 자제합니다. 또한 1년에 한번씩 정기 검진을 하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 및 지원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은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국민건강의료보험의 적용이 되며 만 60세~64세 경우 관절염 4단계에 해당하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전 MRI 촬영비 40만원 내외(선택사항), 관련 검사비 13만원 내외, 관절 수술 비용 한쪽당 200만원 내외, 입원비 2주 15만원 정도며 총 한쪽 무릎 200만원정도 입니다.다만, 병원마다 검사, 입원실, 수술 비용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합니다. 상급병원일 수록 비용이 비싸며 2차병원, 중소병원일수록 비용 격차가 있습니다.  

무료지원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만 60세이상 의료급여 1-2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입니다. 한쪽 무릎기준 120만원 한도 실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용방법은 거주 지역 보건소에서 신청가능하며 수술 전 꼭 동의서를 받아야하니 관할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해당 자치구마다 지원하는 제도가 있으니 꼭 참고해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 지원받아 저렴하게 수술 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