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

by 세상모든이슈A 2020. 7. 9.

국민연금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 방법

 

목차

  • 국민연금이란?
  • 국민연금 수령 조건 및 지급기간
  •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및 조회
  • 간단한 국민연금 조회 방법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에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제도로 나이가 들거나 사고로 인한 장애 등 경제활동을 할 수 없을 때 나라에서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여 기초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회보험입니다. 사회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원치않더라도 무조건 가입해야하는 연금 제도이기 때문에 본인이 수령하는 나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기간 등을 궁금해하실텐데요. 이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통해 바로 알아볼 수 있답니다.

 

국민연금은 납입한 기간과 시점, 납입금 등에 따라 변동이 생기지만 연금을 받는 동안 매년 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을 조정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같은 연금액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받게 되는 연금보험 종류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이 있습니다.본인이 받은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과 지급액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지급기간

사회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다고 해도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 10년 이상 납입하고, 65세이후 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노령연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금 개시 연령은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며 1952년생 이전 출생자는 60에 연금을 받아 지난 2012년부터 수령하고 있습니다. 1953년생~ 56년생 출생 가입자는 61세때 수령가능하며, 1957년생~60년생은 62세때, 1961년생~64년생은 63세때, 1965년생~68년생은 64세때, 69년생 이후는 65세때부터 연금 수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및 조회 방법

내가 수령할 연금을 계산할 수 있는 모의계산기가 있어 온라인 상으로도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본인 기본정보인 생년월일, 최초 가입연월, 최종 상실연월, 예상도득상승률을 기입 등 간단한 정보만으로 정확한 수령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외에 다른 마케팅에 사용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1.홈페이지 접속

첫 화면에 있는 내 연금알아보기 - 예상연금액조회를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

2.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최근 카카오페이 인증이 추가되어 더욱 편하게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을 바탕으로 정확한 예상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3. 예상 수령액 확인

별다른 추가 기입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햔재가치예상연금액이 실제로 본인이 받게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입니다.

 

 

간단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조회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만 인증서가 없는 상황에서도 몇가지 정보를 기입하여 예상금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직접 기본정보, 소득정보, 크레딧 정보를 입력한 것을 바탕으로 조회가 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 대략적인 확인만 가능합니다.

 

1. 예상연금모의계산 -로그인 불필요

2. 직접 정보입력

 

마치며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및 조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 방법을 통해 3분만에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로그인만으로도 내가 받을 연금을 알 수 있으니 스스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국민연금은 5년이내에 연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본인의 연금 수령기간을 확인하여 반드시 수령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